본문 바로가기

Bible & Church/Theological Seminar

Westminster Confession Ch. 3. 8.

Westminster Confession Ch. 3. 8.

 

This important and mysterious doctrine of predestination must be treated with special discretion and care, so that, paying attention to and obeying the will of God revealed in his word, men may be assured that they have been eternally chosen from the certainty of their effectual calling. In this way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will elicit not only our praise, reverence, and admiration for God, but also a humble and diligent life, fully supp...orting everyone who sincerely obeys the gospel.

 

(번역)
이 중요하고도 신비로운 예정 교리를 다루는 데는 특별한 분별력과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 속에 계시되어 있는 그분의 뜻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에 복종해야만 효과적인 부르심의 확실성으로부터 영원히 선택되었음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정 교리는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찬양하고, 공경하며, 칭송하게 할 뿐 아니라 겸손하고 근면한 삶도 살게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예정교리는 복음에 진지하게 복종하는 모든 사람들을 온전히 지지할 것이다.

 

(묵상)
우리는 예정 교리를 접하면서 시간적으로 앞선 어느 때엔가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미리 정해 두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예정론과 운명론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게 한다. 그러나 예정교리에서 미리 정하신다는 것은 시간적으로 앞선 어느 때에 우리의 구원을 정하셨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 사는 자들이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초월해서 존재하시고, 역사하신다. 하나님의 예정은 바로 그런 개념에서 출발해야 한다. 우리의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초월하여 우리를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다는 뜻이다. 즉 구원의 예정은 운명론적 결정이 아니다. 그것은 초월적이고 은혜로운 작정이다. 한 마디로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에게 구원이 주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은혜의 신비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 계시된 그분의 뜻에 주의를 기울이고, 복종함으로 확신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 은혜의 신비를 아는 길은 바로 믿음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구원적 선택과 그 은혜를 아는 유일한 길이다. 이 믿음이 있을 때에 비로소 그 놀라운 구원적 선택을 알게 되고, 그것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와 찬송과 경배를 드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동시에 믿음으로 그 은혜를 알게 될 때 우리는 신실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도덕적 삶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정교리의 의미를 이처럼 바르게 깨닫게 된다면 그것은 더욱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확신 가운데 승리적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창세전에 예정하시므로 구원의 백성 삼으시고, 또 우리의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항상 감사로 살아갈 수 있기를 소원해 본다.